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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금계 매입시세 (마이너스 프리미엄)


1990년대까지만해도 자동차촉매변환기는 백금 이였으나

백금보다 촉매효능은 더 뛰어나면서도 값이 백금보다 팔라듐이 저렴해서 백금을 대체하여 사용되다 지금은 촉매효과만으로 팔라듐이 백금가격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2019년 01월10일 현재 팔라듐 매입시세는 온스당 1332달러로 금값(1285달러)을 추월하였네요.

2002년10월에도 금과 팔라듐간 가격역전이 한 번 있었는데

또 다시 금값을 추월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럽주요국의 디젤차 생산중단으로 세계적으로 가솔린차량 선호도가 높아졌고 팔라듐촉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놀라운 것은 중국의 자동차 연간 판매량이 30년만에 16% 감소한 싯점인데도 말이죠.



반면 한국에서

국제시세와 국내시세간의 편차가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온스당 1332달러일 때

팔라듐 매입가격은 한 돈에 182000원이 돼야 하지만 국내 유통시장이

팔라듐 대부분을 수출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더 량에 따라 국내시장의 가격이 결정 됩니다.

주문 오더가 없다면 국제시세는 아무 소용이 없는 거죠.

현재 팔라듐 매입시세는 마이너스 프리미엄이라 보시면 됩니다.

로듐매입시세 역시 온스당 2450달러로 한돈에 36만원이여야 하지만

실제 거래되는 국내 로듐 도매매입시세는 7~8만원으로 턱없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백금 또한 매입시세로는 11만원정도여야 하지만 실제 8~9만원으로 국제시세보다 2~3만원의 마이너스 프리미엄을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리듐도 마찬가지로 21만원이여야 하지만 국제시세와는 무관하게 7~8만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 견해로는 백금계의 경우 가격변동 폭이 워낙 커서

마이너스에 마이너스의 피가 형성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금값과 마찬가지로 국제시세와 국내시세의 편차가 없어지겠지요.

팔라듐매입시세역시

미중무역 분쟁이 잘 조정된다면 중국의 자동차산업이 활성화되어 단기간 1온스에 1400달러도 충분히 가능하겠지만 내연기관엔진에서 전기자동차로 넘어가는 전환점임을 감안할 때

더 이상의 상승은 힘들 거라 예상합니다.



[출처] 백금계 매입시세 (마이너스 프리미엄)|작성자 권수라





신종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팔라듐시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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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명

단위 금일시세
골드바 3.75g

223,000원

순금 3.75g

221,500원

18K 3.75g

159,500원

14K 3.75g

123,000원

백금 3.75g

138,000원

팔라듐 3.75g

320,000원

(은)실버바 3.75g

2,290원

금스크랩 3.7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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